실시간 상거래: 비디오 스트리밍이 쇼핑을 변화시키는 방법

Live commerce

비디오 스트리밍과 전자 상거래의 기술 조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인 실시간 상거래는 소비산업과 소비자의 쇼핑 습관에 일대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실시간 상거래(Live Commerce)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소비 공간의 트렌트는 무엇이며 향후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을 논하고 자 합니다.

​진화하는 소매산업

현재 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은 문을 닫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가속시킨 것이 바로 Corvid-19 팬더믹으로 수 많은 매장들은 애석하게도 폐쇄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소매점들의 폐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의 개인 소매점이나 대규모 유통산업이 더 이상 옵션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오늘날 챗봇이나 모바일 앱은 온라인 고객 지원을 원활하게 만들고 있고 머신 러닝 기술은 우리 모두가 기대하는 맞춤 추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야간 배송 역시 현재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는 이미 일생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수 많은 소매점이 폐쇄라는 굴레에서 벗어나더라도 기존 물리적 소매점이나 유통점들은 계속 무너질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세계에서 쇼핑할 때 매장 내 경험들 중 일부는 사라지고 있고 사라질 것입니다.

 

쇼핑은 전통적으로 감각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시각, 촉각, 소리, 남새 및 맛은 모두 구매할 항목을 평가할 때 늘 동반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코스트코나 이마트등에서 무료 샘플을 제공하는 이유이며 자동자 딜러가 구매 예정자가 원할 경우 자신이 맘에 드는 차량을 시운전할 수 만든 것입니다.

 

온리인이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조사하는 주요 장소가 되었으므로 소매 업체는 쇼핑의 이러한 물질적 측면을 복제하는데 어려음을 겪고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가 편리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와 같은 온라인 쇼핑의 참여는 어떨까요?

아마존이나 11번가와 같은 쇼핑몰을 방문하는 것이 우리가 로데오 거리를 거닐 만큼 재미가 있을까요?

 

오늘날의 기업은 온라인 소매와 실시간 스트리밍을 융합하여 소비자를 직접 대면 경험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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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의 유형

20년 전 온라인 쇼핑이 소매업을 변화시켰듯이 실시간 스트리밍은 오늘날 전자 상거래를 변화 시킬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상거래(Live Commerce)라고 불리우는 이 비디오와 쇼핑의 융합은 참여도를 높이고 고객과 제품간의 격차를 좁히며 판매를 촉진시킵니다. 더 나아가 입찰이 더 해질 경우 평균 판매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쇼핑 가능한 실시간 상거래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알리바바에서 이베이에 이르는 온라인 마켓 플리이스를 통해 구매자는 집을 떠나지 않고도 제품을 팔고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의 추가는 구매자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구매 기능은 더 이상 참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참여 계층이 없다면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는 과거의 일이 될 서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이러한 마켓 플레이스는 거실에서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구매 품목에 대한 가장 가까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상호 작용은 실제 시장의 일어날 수 있는 일로 즉각 반응하고 커뮤니티 참여를 향상시킵니다.

실시간 경매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은 Sotheby'sChristie's와 같은 18세기 경매장에도 2020년에 도입되었습니다. 디지털 확장으로 입지를 강화함으로써 이러한 기관은 전 셰계 입찰자들을 판매공간의 흥분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물리적으로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입찰풀을 열어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참여자에게 도달하고 각 제품들이 적절한 가치로 판매되도록 유도합니다.

온라인 경매는 경매에 있어서 큰 비지니스이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술품이든 농수산물이든 라이브 스트리밍이 지연되면 입찰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온라인에 배포하면 몇 초만에 수십억 달러의 수익 손실이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인프루언서 스트리밍

오늘날 많은 유명이나 연애인들은 반드시 TV와 같은 큰 화면에만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리얼리티TV의 카일리 제너나 인기 연애인들은 점점 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보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인기 유튜버들의 먹방입니다. 이는 새로운 수익기회를 제공함으로 점점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많은 팔로우를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스는 개인 브랜드와 라이브 스트리밍의 힘을 사용하여 제품들을 인터렉티브 형식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 인플루언스 스트리밍은 소셜미디어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도 보편화되고 있고 가장 높은 비율로 젊은이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일반인의 구매 결정은 26%만이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추천을 기반하고 있지만 Z세대의 경우 44%입니다.

실시간 이벤트

실시간 이벤트는 위에서 기술한 카테고리와 중복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 출시, 한정판,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소매 이벤트와 같은 뉴스 가치가 있는 이벤트는 실시간 상거래를 통한 라이브 방송이 매우 적합합니다.

Kohl's는 2015년 뉴욕 패션 워크 기간동안 LC Lauren Conrad Runway 쇼를 스트리밍한 실시간 상거래의 얼리어뎁터입니다. Periscope를 통해 제공되었고 시청자는 전용 포털을 통해 캣워크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의류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은 쇼핑 가능한 모바일 스트리밍을 통해 Louis Vuitton과 Victoria;s Secret의 패션쇼에서 실시간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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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 (중국)

실시간 상거래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이 곧 1조위안(1조7,105억)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입니다. 온라인 상거래에 대해 Corvid-19 팬더믹이 발생하기 전에 중국에서 이미 활발헀지만 팬더믹 이후 발빠르게 팬터믹붐을 이끌어 냈습니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2020년 첫 6개월 동안 1,000만 개 이상의 실시간 상거래 스트리밍이 호스팅되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인 Taobao는 소비자 대 소비자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농부, 사업주, 지영업자에게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알리바바 소유 플랫폼은 세계에서 8번째로 가장 많은 방문객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가까운 경쟁자인 JD.com을 사용하면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사람이 한 번에 장바구니로 제품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성공적인 인프루언서는 유명인과 같은 지위가 되어 평범한 쇼핑 경험을 평범함에서 멋진 것으로 끌어 올립니다.

Nordstorm Beauty Counter처럼 소비자는 질문을 하고 응용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팬을 생성하는 것외에도 최고의 판매자는 상상할 수 없는 돈을 집으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스타 세일즈맨인 Viya Huang은 2019년 Single's Day에서 약 4,500만불 이상의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작년 초 온라인 쇼핑 채널로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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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산업에 변화를 주고 있는 실시간 상거래

보석, 패션, 액세서리 및 스킨케어에 이르기까지 모두 Taobao와 JD Live들이 지배합니다. 그러나 팬더맥이 유행한 이후 가전 제품 및 자동차와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산업들 역시 앱 내로 들어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농어촌에서 조차도 쌀에서 시작하여 과일, 농산물 및 수산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MIT Technology Review의 Karen Hao는 :한 때 제품의 90%를 오프라인에서 판매했던 생산자들이 이제 90% 온라인 판매로 전환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은 업계가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팬터믹이 끝난 후에도 오랫동안 지속적이며 완전한 새로운 비지니스 방식으로 바뀔 것입니다.

Taobao와 JD.com은 모두 증강현실, 3D애니메이션 및 향상된 개인화를 추가하여 라이브 경험을 지속적으로 풍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작년 7월 Taobao의 라이브 이벤트에는 약 270만명의 시청자를 끌어 모았으며 이는 Corvid-19 이후 세계는 이런 추세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는 실시간 상거래 게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Vip.com이나 비디오 앱 Douyin (TikTok의 중국 버전)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하여 소매 비지니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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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 (한국 및 APAC)

중국의 뒤를 이어 한국도 실시간 상거래 게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LF Corp은 라이브 스트리밍, 실시간 채팅 및 원 클릭 구매를 결합하여 원활한 쇼핑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2015년 이후 전년 대비 30%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루폰의 자회사 TMON(구 티겟 몬스터)도 역시 이 그룹에 포함됩니다.

LF Corp이 의류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반면 TMON은 제품, 식료품 및 여행 분야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에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TMON은 지난 5년동안 판매 수익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APAC국가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이 하는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1억명 이상의 시청자가 매달 라이브 온라인 비디오 이벤트를 시청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시장은 2015년과 2020년 사이에 35억달러에서 176억 달러로 급증하였습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이들 APAC지역에서 46.4%의 연평균 성장률(CGAR)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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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 (미국)

북미를 포함하여 유럽 등의 나라에서는 우리가 현재 실시간 상거래라고 부르는 기술과 소매의 융합에 있어서 뒤쳐저 있습니다.

JTV(Jewelry Television)는 10년 전 시청자를 특정 케이블 방송의 시청자로 제한하는 게이블 모델에서 글로벌 시청을 허용하는 인터넷 모델로 이동하여 미국에서 쇼핑 가능한 상거래를 개척했습니다. 그 결과 젊은 층이 채널로 유입되었으나 JTV는 오랫동안 스트리밍의 힘을 활용한 몇 안되는 소매 업체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늦었지만 아마존은 2019년 Amazon Live를 출시했습니다. Think Home Shopping Network는 디지털화되며 구매할 때마다 화면에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모델은 다양한 의상을 입어보고 호스트는 소재와 핏을 설명하고 게스트 발표자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시청자를 위해 상위에 위치한 몇 개의 제품을 소개합니다.

 

Dote와 같은 여러 스타트업(GenZ's Dream Mall)들도 트랜드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소비자들은 APAC에서 관찰된 것과 같은 수준의 열정으로 실시간 상거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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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vid-19 팬더맥의 광풍

현재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떠나면서 미국에서 실시간 상거래 스트리밍 쇼핑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온라인은 소매업체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Corvid-19 팬더믹으로 인한 폐쇄가 완화되더라도 물리적 쇼핑몰은 계속 무너질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2020년 하반기에 Live Shopping을 도입했으며 페이스북은 Facebook Shops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월마트, 구글의 Shoploop 및 Shopify가 모두 이와 같은 분위기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사용자는 원활한 UX를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원하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NTWRK, Popshop Live, ShopShops 및 Moda Operandi와 같은 많은 VC지원화사도 치명적인 Corvid-19이 확산되는 동안 시작하였습니다.

"Corvid-19은 소매업체가 안전 지대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비지니스를 생각하도록 강요했습니다. 매장이 문을 닫은 상태에서 소매업체는 기존 전자 상거래 소비자뿐만 아니라 매장 내 쇼핑에 익숙한 소비자를 전환하고 의미있게 참여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 Saisangeeth Daswani

2020년 연말 연시 기간동안 웰마트 슈퍼센터와 같은 고위험 쇼핑 센터에 들어가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월마트는 TikTok과 협력하여 1시간 쇼핑 가능한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인푸루언서는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구매할 아이템을 시연했으며 앱은 시청자가 아이템을 빠르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매끄럽게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 셀러조자도 앱을 통한 구매 가능을 활용하여 비지니스를 취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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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의 다음 단계는?

Corvid-19 팬더믹과 같은 것이 다시 발생하였든 아니든 상관없이 오프라인 소매점들은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소매점이 직접 대면 경험의 모든 측면을 포기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실시간 상거래가 올바르게 수행되면 이로 부터 실시간 상호 작용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VR)을 사용하는 몰입형 3D경험은 원격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는 원하는 방향에서 제품을 보며 체크할 수 있으므로 이로 인하여 제품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AR)은 또한 실시간 상거래를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을 상상해 보십시오.

새 집을 구입한 후 자신이 좋아하는 가구 매장에서 일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아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작업 중인 공간을 디자이너에게 보여주고 그런 다음 증강현실을 사용하여 디자이너가 제안한 가구 크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빈 공간을 카메라로 가르키기만 하면 앱이 선택한 소파, 테이블, 또는 카펫등의 이미지를 오버레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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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상거래의 미래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등이 실시간 상거래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 주지만 이 실시간 상거래의 혁신을 너무 화려하지는 않지만 원하는 것을 해야만 한다는 숙제를 남기고 있습니다.

 

에를 들면 우리가 기르고 있는 식물이 병이 있을 경우 누군가와의 상의없이 바로 근처에 있는 화훼센터로 방문합니다. 그러나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자신의 병든 식물을 전문가에게 보여주며 화상채팅을 통해 해결할 경우 이 병든 식물을 보유하고 있는 화훼센터를 방문하는 것 대신 실시간 상거래를 통해 돈을 쓸 가능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하지만 Zappos(초기 전자상거래의 선구자)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한 가지는 고객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Zappos는 고객에게 동일한 제품의 여러 크기로 주문하도록 유도한 다음 적합하지 않는 제품을 무료로 쉽게 반품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실시간 상거래는 매장 내 쇼핑 경험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통해 어떤 브랜드가 선택하고 어떤 브랜드가 포기되는 지에 따라 소비자에게 자신의 조건에 맞는 것을 구매하게 하는 방법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